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Contents Management System

왕초보를 위한 (제로보드XE)홈페이지 뚝딱 6 - XE 위젯 설치하기 메인화면 꾸미기

 

위젯설치하기

 

위젯이란 메인페이지 구성과 서브페이지 사이드 메뉴 등을 구성할 때 주로 쓰인다.

가장 대표적인게 '최근게시글' '최근갤러리' '이미지 슬라이드' '로그인' '시계' '카운터' '달력' 등...

그 외에 다른것도 많지만 난 로그인은 그냥 기본 설치된 것으로 쓰고

최근게시글과 최근갤러리, 이미지슬라이드 등을 쓴다..

 

1. XE홈페이지-위젯에서 쓰려는 위젯을 다운 받는다. 최근게시글, 최근갤러리 등..

2. 압축을 풀고 서버의 www/xe/widgets 에 올린다.

3. 그 위젯에 맞는 위젯 스타일도 다운 받아 올린다. 위젯과 위젯스타일은 각기 다른 제작자의 것을 써도 무방하다. 폰트나 색상에서 약간 트러블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결국 맞아 들어가기도 한다. 

4. 위젯스타일은 www/xe/widgetstyle 에 올린다.

 

메인화면 꾸미기 

 

1. 자신의 홈페이지를 연다. (외부페이지가 정확히 만들어졌으면 홈페이지가 열릴 것이다. )

2. 관리자로 접속한다. 관리자는 아까 XE처음 설치할 때 등록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3. 그러면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버튼들이 보일 것이다.

 

4. '페이지수정'을 누른다.

5. 그러면 아래 컨트롤바가 생긴다.

6. 위 선택바안에 XE홈페이지에 다운 받은 '위젯'리스트가 보일 것이다.

7. 'Content 위젯' 선택 후 '추가'

8. 그러면 열린 팝업창에서

 -위젯 : content 위젯 ver 0.1

 -스킨 : 다운받아 서버에 올린 위젯스킨 중에서 선택

 -캐시 : 0

 -추출대상 : 최근게시글이면 '게시글' 최근갤러리이면 '첨부이미지'

 -대상모듈 : '추가'를 누르면 아까 만들어 놓은 '게시판' 목록이 펼쳐진다. 그중에서 글을 뽑아서 메인화면에 보이게 할 게시판 모듈을 선택한다. 여러개를 하나의 '최근게시글'위젯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다중 선택해도 된다.

 -내용형태 : 제목 만 보이게 하는게 모양을 제일 좋은 듯...원하는대로..

 -탭형태 : 만약 대상모듈에서 다중선택을 하는 경우 그 위젯내에서 목록별로 분류하고 싶으면 탭을 선택하면 된다. 

 -HTML방식 : Table이 좋다.

 -목록수 : 5개 정도, 이건 수시로 조정하면 된다.

 -가로이미지수 : 최근갤러리인 경우 이미지 크기를 정한다.

 -페이지수 : 1

 -제목글자수 : 만들어 보고 제목이 한줄로 끝나게끔 확인하면서 조절..

9.코드생성

10. 메인페이지에 박스가 생기고 추출을 원하는 게시판의 글들이 제목이 올라온다.(사전에 해당 게시판에 테스트용 게시글을 최소한 5개 올려 놓는다.

11. 사이즈를 조정하여 배치한다.

 

* 메인페이지 영역이 표형태로 나누어진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위젯을 여러개 넣다보면 위젯들이 제각각 여기저기 흩어진다. 잘 조절해서 배치한다.

 

일단 여기까지...이 이상의 기능들은 여기까지의 기능을 잘 익힌 후에 html문서를 좀 공부하고 스타일시트나 xml문서 등을 수정할 줄 알면 좀 더 세밀한 부분까지 조정할 수 있고 그 이상은 나도 모른다...정말 대단하신 분들이 많다...XE는 그런 개발자들이 기분좋게 콘텐츠기부를 하는 세상이다. 이것이 바람직한 우리의 미래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나도 어설프게 홈페이지를 만들었지만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처음 시작할 때 마음이 그러지 않을까 정말 완전초보의 입장에서 글을 적어봤다. 사실 오늘 홈페이지를 완성했는데 또 지나면 다 잊어버릴까봐 이렇게 적으니 틀렸으면 틀렸다고 댓글 달아주시고 아주 작은 것이라도 모르면 모른다고 댓글 달아주면 나도 열심히 대응할 것이다.

그리고 개발자들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정말 유용한 정보들이 많으니 열심히 다니실 것!!!

 

안녕!!

 

추천한 사람

 
댓글은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