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소모임

여성의 몸에 관한 잘못된 상식 5가지

이온디
2009년 09월 13일

 역사적으로 볼 때 인체에 관한 연구는 주로 남성에 초점을 맞춰왔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최신 연구에 따르면 암은 남성과 여성에게 골고루 나타나는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암에 대한 임상 실험은 대부분 남성 위주로 실시되어 왔다. 물론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도 여성은 아이를 낳아 기르는 육아 때문에 임신 가능한 시기에 약물이나 치료 등 임상 실험을 하기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여성의 건강 문제에 대한 조사 연구가 부족한 것을 성차별주의로만 해석하면 곤란하다. 여성의 호르몬 수치의 변동은 매우 복잡 미묘하기 때문에 기초적인 연구 결과에 혼동을 가져오기도 한다. 최근에는 여성에 대한 연구도 증가하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여전히 일반인들은 여성의 몸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다. 다음은 인디애나 의대 레이츨 브리만 박사(예방의학)와 애런 캐럴 박사가 인체와 건강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파헤친 『껌은 삼키지 마세요(Don’t Swallow Your Gum: Myth, Half-truths and Outright Lies About Your Body and Health, St. Martin’s Griffin, 2009)』에서 골라 뽑은 ‘여성의 몸에 관한 잘못된 상식 5가지’다.

1. 산부인과 의사는 여성의 처녀성 여부를 알 수 있다.

복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의사가 확대경을 통해 10배 크기로 들여다봐도 성경험이 있는 여성과 처녀를 분간해낼 수 없다. 처녀막에 구멍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성경험이 없는 여성의 처녀막에도 구멍이 있게 마련이다. 애런 캐럴 박사는“처녀성을 상실할 때까지는 처녀막이 질을 완전히 덮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한다. 극히 드물게 처녀막이 질을 완전히 덮고 있는 경우엔 자궁 안에서 생리가 발생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고 그는 말한다.

2. 여성과 남성의 적정 수면시간은 동일하다.

여성은 잠 잘 때 남성에 비해 더 많이 뒤척이고 몸을 움직이기 때문에 깊은 잠을 못 잔다. 결과적으로 심리적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인슐린과 염증의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면역 체계에 악영향을 준다. 미국 듀크대 에드워드 수아레즈 교수가 2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8년 연구의 결과다. 잠이 부족하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데 수면 부족으로 인한 영향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2007년 영국 워릭대 연구팀이 6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수면 시간이 5시간 이하인 여성은 하루에 7시간 이상 잠을 자는 여성에 비해 고혈압 발병률이 2배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남성은 수면 부족이 고혈압에 미치는 영향이 여성에 비해 미미했다.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말은 빈말이 아니다.‘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자기가 깰 때까지 그냥 내버려 두는 게 좋겠다.

3. 피임약을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피임 실패율이 높다.

캐럴 박사는 의사들도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말한다. 피임약만 복용했을 때 피임 실패율은 1%다. 이 실패율은 대부분의 항생제를 함께 복용했을 때도 변함이 없다고 캐럴 박사는 말한다. 물론 폐결핵 치료를 위한 항생제인 리팜틴을 복용할 때는 예외적으로 피임약이 듣지 않을 수도 있다. 리팜틴은 피임약의 복용으로 만들어지는 임신 예방 호르몬의 수치를 낮추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임신에 얼마나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는 미지수다. 캐럴 박사는 리팜틴 연구가 항생제가 피임약의 효과를 떨어뜨린다는 소문을 부채질한 것으로 본다.

4. 폐경 이후엔 성욕이 급격히 떨어진다.

생리가 멎었다고 해서 반드시 부부 관계에 변화가 오는 것은 아니다. 1994년 에드워드 로만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미국인의 성생활 습관을 조사한 결과 50대 여성의 절반 가량이 월 4~5회 부부 관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경 직후에는 안면 홍조(紅潮)나 다른 불편함 때문에 성욕이 일시 감소하긴 하지만 폐경과 성욕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고 브리만 박사는 말한다.

5. 여성은 생리 동안에는 임신할 수 없다.

월경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임신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임신이 되려고 하면 불가능한 것은 없다고 캐럴 박사는 말한다. 정자는 일단 여성의 질 속에 들어간 뒤엔 최대 7일까지 버틸 수 있다. 배란은 통상 다음 월경 시작일 14일 전이지만 생리 직후 또는 생리 도중에도 일어날 수 있다. 정자가 난자가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리 끝 무렵에 성관계를 가져도 임신할 수 있다. 배란일을 계산해 배란일 전후 며칠 동안만 금욕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에는 마음 놓고 부부 관계를 하는 피임법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미혼 남녀가 이 방법을 쓴다면 곧 아빠 엄마가 될 수도 있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추천한 사람

 
댓글은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