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소모임

김제동이 이경규 강호동 유재석 신동엽의 스타일을 설명했다.

7월29일 방송된 MBC 스페셜 여름방학특집 '안철수와 박경철2'에서는 안철수와 박경철이 2년 전부터 하고 있는 지방대회 순회 강연에 함께 참여한 김제동의 이야기가 공개됐다.

지난 4월 있었던 영남대 강연에서는 이들이 말하는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안철수는 "20세기까지의 리더십은 카리스마를 가지고 굉장히 외향적이고 성격이고 목소리도 큰 사람이 어떤 위치에 오른다. 21세기에는 바뀌어 있다. 일반 대중이 리더를 무조건 따라가지는 않는다. 저 사람이 과연 내가 따라갈만한 사람인가를 판단해서 따라간다. 리더십은 일반 대중이 리더에게 주는거다"고 설명했다.

박경철은 "공감과 연대, 수직이 아닌 수평, 직렬이 아닌 병렬의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새로운 리더십의 주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 후 김제동에게 정의로움에 대해 갑작스러운 질문을 했다.

난감해 한 김제동은 "사실 방송에서도 제 안경을 벗기는 스타일을 보면 각 MC들의 리더십이 다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강호동씨는 소리 질러서 분위기를 만들어서 안 벗으면 안 될 것 같이 만든다"고 말했다. 이에 박경철은 "구시대형 리더십이냐"며 "지금 강호동씨를 비난했다고..김제동, 강호동 선제공격"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강호동을 존경한다"고 해명한 김제동은 "이경규씨 경우는 지위, 나이를 이용해 벗어!하면 벗어야 한다"며 "유재석씨는 자기가 먼저 벗기 때문에 저도 벗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동엽씨는 사전 작업이 좀 많다. '김제동씨는 사람들이 못생겼다고 하는데 별로 그렇지 않지 않아요? 안경 벗는다고 전혀 웃기지 않을 것 같은데 벗으란 이야기는 아니고'"라고 신동엽의 스타일을 설명해 학생들을 폭소케 했다.

김제동은 "유형별 리더십이 이렇게 있으면 시청자들이 선택하는것이다. 그 힘이 어디에서부터 왔는지를 잊지 않고 자기를 위해서 그 힘을 쓰는 것이 아니라 받은 힘이니 돌려줘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는 것이 리더가 가져야할 정의로움이라고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이민지 기자 oing@
 
댓글은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