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디

따뜻한 커피같은 토닥 커뮤니티

세월호, 71시간의 기록
한국어
Profile
이온디

2013.06.09

사이프러스 에센셜 오일

조회 수 2464 추천 수 0

신선하고 상큼한 수풀향 사이프러스 에센셜 오일

 

사이프러스(Cypress) 나무는 지중해 동부지역의 나라들이 원산지이며 프랑스 남부 연안을 따라 이탈리아, 코르시카 섬, 사르디니아 섬, 시칠리 섬과 북아프리카, 스페인, 포르투갈, 발칸 반도의 국가들에서도 발견된다. 사이프러스 오일의 대부분이 프랑스 남부 지방에서 추출된다.

  사이프러스는 신생대 3 마지막인 플라이오세(Pliocene) 시대 (530 ~ 180만년 ) 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극히 오래된 나무종이다. 이는 유별나게 아주 오래 사는 것으로 일부 사이프러스 나무의 나이는 2000년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 생태 & 원산지 :   

측백나무과 (Cupressaceae)

 

학명 : Cupressus sempervirens

별칭 : 이탈리아 사이프러스, 지중해 사이프러스

 

 * 특성 :

색상- 연한 노랑에서 거의 무색           

향-  달콤한 발삼향의 유동성을 띠는 액체이다. 

       새롭게 활력을 주는 향기로써 건조 후에는 소나무잎과 주니퍼 베리를 연상하게 하며, 섬세하면서 오래 지속되는 달콤함이 매우 독특하다.

 

* 추출방법 : 

사이프러스 오일은 가을에 나무를 전정하여 얻어진 Cypressus sempervirens의 잔 가지와 잎에서 증기 추출법으로 얻는다.  

 

 * 역사적 이용 : 사이프러스는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매우 유명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플루토(Plut)라는 지하 세계의 신에게 헌납하였으며 따라서 묘지에  사이프러스를 사용했다. Hippocrates 출혈을 동반하는 심한 치질에 사이프러스를 추천했다. Dioscorides Galen 2주일 동안 약간의 몰약과 함께 사이프러스 잎을 포도주에 담가 우린것을 권했으며 이것은 방광염과 내부 출혈시에 추천하였다.

Culpeper는 사이프러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이프러스의 솔방울 또는 열매들을 대부분 사용하고 잎들은 드물게 사용한다. 이것들을 말려서 섞으면, 모든 종류의 이상 유출, 계속적인 출혈, 설사, 이질, 과도한 생리 출혈, 요실금 등을 멎게 하는 좋다. 잇몸의 출혈을 막고 느슨한 치아를 단단히 고정시킨다. 외용으로는 지혈성 수렴제 발효물과 습포제로 쓰인다."

 

* 치유작용 :   방부성, 항경련, 수럼, 탈취, 이뇨, 지혈, 간강화, 지혈, 발한, 정맥 울혈 제거, 강장

 

특징 : 노여움과 흥분을 가라앉혀, 릴렉스 시키고 기분을 유쾌하게 합니다. 체액의 발란스 조정작용.

 

기능 효과 : 땀을 흘릭 쉬운 지방성 피부나 노화된 피부를 당겨주어 적당한 수분을 유지하는 작용이 있어요.

잎과 열매에서 추출되는 정유는 진정작용이 있어 수다스럽고 성급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특히 머리를 맑게 하고 심리적 장애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호르몬 불균형과 난소의 기능 부진에도 도움을 주며, 과다출혈과 안면홍조, 발한, 노화피부, 지성 피부 등에도 효과가 있다. 이 밖에 남성용 향수를 만드는 데 쓰이기도 한다.

 

용도 : 남성 전용 화장품이나 어린이 화장품에 주로 이용됨

 

* 적용증상 : 

순환계 - 정맥 울혈제거제로 유명하여 정맥류, 부종, 치질 치료에 사용한다.

 

신경계 - Fischer-Rizzis 사이프러스 오일은 지나치게 부담을 받는 신경계를 강화시키고 안정을 회복시키도록 지원한다고 주장한다.

 

생식계 - 생리 조절제로써 알려져 있으며 통증을 동반하는 생리 기간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생리 불순, 월결 과다 그리고 폐경기 문제에 권하며, 폐경기에 일어나는 심각한 얼굴 붉어짐에도 추천하다.

 

호흡계 - 급성 및 만성 기관지염과 백일해의 관리를 위한 기침 치료제로 효과적이라고 평이 나있다.

 

피부관리 - 방부성 수렴성 때문에 피부 관리 제품에 이용한다. 여드름, 지성 그리고 수분 과잉 상태의 피부에 사용하여 과도한 분비에 추천한다. 또한 땀이 많이 나는 발을 족욕할 경우 사이프러스 오일을 권한다.

 

어울리는 오일 : 레몬, 윗점,카렌듈라,마조람

 

안정성 :  무독성, 무자극성, 비민감성으로 보고하고 있다.  

 

주의성 : 생리리듬 조절 작용이 있어 임신중에는 절대 사용금지 

 

화학 구성성분 : a-pinene(20.4%), camphene(3.6%), sabinene(2.8%), B-pinene(2.9%), o-e-carene(21.5%) ..... 

 

약리 및 임상 연구 :  사이프러스에 대한 약리적 또는 임상적 연구는 찾을 없었다.

 

위 내용은 의학적 검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참고만 하세요.

Profile
7
Lv
이온디

이온디 홈페이지는 간결하며,

 손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 [레시피] 천연화장품만들기-수분가득폼클렌징 (깐깐 연구원) profile 이온디 2013.06.11 3576
사이프러스 에센셜 오일 profile 이온디 2013.06.09 2464
5 편백나무 경침 profile 이온디 2013.05.20 3340
4 편백나무 베개 profile 이온디 2013.05.20 3576
3 편백수 이야기 profile 이온디 2013.05.19 2419
2 아로마램프의 발향 profile 이온디 2013.05.18 2478
1 아로마의 시작 profile 이온디 2013.05.18 1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