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소모임

http://blog.naver.com/cc_korea/220384779510

 

협업공간코워킹 스페이스?

떠오르는 아이디어로 가득한 창업가들, 그러나 초기엔 가벼운 주머니로도 사업 구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간을 찾기가 쉽지 않죠. 이런 경우를 위해 최적화된 환경을 찾고 계시다면 코워킹 스페이스에 주목해 보세요!

코워킹 스페이스에선 대개 인터넷, 프린터, 음료, 창업자들 간의 교류를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곳은 단순히 공간을 나누어 쓰는 것을 넘어 같은 공간에서 어울리며 생각을 공유하고 뜻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곳이죠. 

 

최근 서울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함께 모여서 일하는 코워킹스페이스(co-working space)가 많이 생기고 있어요.

그 예로는 서울시 운영으로 조건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서울시 사회적 경제지원 센터서울시 청년 일자리 허브), 재단에서 운영하여 조건부 무료인 곳(디캠프오픈콘텐츠랩),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곳(스페이스 노아카사갈라라운지 위카페큐브임팩트 허브 서울아이디어 팩토리)  등이 있어요.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업 공간 스페이스류 (제공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오픈콘텐츠랩 (제공 : 오픈콘텐츠랩)



 ​▲ 스페이스 노아 (제공 : 스페이스 노아)

 


실제로 코워킹 스페이스를 이용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코워킹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가 발표되어서 소개해드립니다. ( *이 글은 Shareable의 기사인 Need a Happiness Boost? Try Coworking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CoworkingHappy

Carlos Almansa (CC-BY-NC). Follow @CatJohnson on Twitter

 

지난 3월에 열렸던 Global Coworking Unconference Conference (GCUC)에서 코워킹플레이스 New Work City의 공동 창립자인 Jacob Sayles가 코워킹스페이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결과, 사람들은 코워킹을 통해 단순하게 사무 공간만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코워킹하면서 업무 능력과 대인관계가 향상되었다고 응답한 사람들이 대다수였다고 하는데요.
세부적인 설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84%의 사람들은 코워킹을 할 때 더 열심히 참여하고, 동기부여가 된다고 대답했습니다.
80%의 사람들은 코워킹 멤버들의 도움이나 지도에 의지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69%의 사람들은 새로운 스킬을 배웠다고 답했습니다.
68%의 사람들은 그들이 가지고 있던 스킬이 향상됐다고 답했습니다.
87%의 사람들은 다른 코워킹멤버들을 사회적 이유때문에 만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54%의 사람들은 일 이후나 주말에 코워킹 멤버들과 교제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79%의 사람들은 코워킹은 그들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시키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83%의 사람들은 코워킹으로 덜 외롭다고 답했습니다.
- 78%의 사람들은 코워킹은 그들이 제정신으로 일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답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89%의 사람은 더 행복해졌다고 답했습니다.

 

이 설문조사는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이루어지는 네트워킹을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는데요.
업무적 관점에서 코워킹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했지만, 사회적·학습적 차원의 코워킹의 효과도 뚜렷하게 나타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Small Business Labs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내가 이용할 수 있는 코워킹 공간을 찾으신다면? 

 

- 서울에도 코워킹 공간이 곳곳에 있습니다. 공간마다 개성넘치는 인테리어와 주제를 가지고 운영되고 있으니, 위치나 관심분야에 가장 적합한 곳은 

  어디인지 확인해보시고 방문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한 예로,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 ‘신림 아지트(AZIT)’는 도시 내 커뮤니티가 가진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

  졌는데요. 지역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코워킹 스페이스외에도 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지역과 함께하는 커뮤니티 공간 ‘신림 아지트(AZIT)’ 글 보러 가기)

 

- 무료이거나 조건부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의 코워킹 공간을 중심으로 소개한 블로터 기사가 있으니 같이 확인해보세요.  

  [블로터 기사 “지갑 얇은 창업가를 위한 협업 사무공간 10곳” ]

 

 

코워킹 공간 운영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는 아래 자료를 공유합니다

 

- 코워킹 스페이스를 운영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시다면,
  Shareable의 코워킹 스페이스 운영하기 10단계 가이드를 소개한 글을 공유허브에 번역해서 소개한 글이 있습니다.  

  ‘성공적인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을 위한 10단계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 공간 운영자들의 아이디어와 고민을 엿보고 싶으시다면,
  공간 공유를 주제로 한 공유허브 세미나 ‘공유가 빛나는 공간들’에서 나누었던 경험과 노하우를 들어보세요!   

  공유허브 세미나 ‘공유가 빛나는 공간들’ 후기

 

 

 

 
  공유에 대한 다양한 생각, 다양한 소식을 더 만나보고 싶으시다면? sharehub.kr
  공유허브 페이스북에 놀러오세요. https://www.facebook.com/sharehub.kr
 더 많은 공유이야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https://twitter.com/sharehub_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