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blog.naver.com/joongang10/220146052227
< 요통 / 디스크 / 목통증 / 어깨 통증 >
맥켄지 운동은 호주의 물리치료사 맥켄지가 고안한 운동방법으로 목과 허리의 통증에 매우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증명된 운동입니다.
양방 재활의학과에서도 이 운동에 대해서 환자교육을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또한 이 운동을 사용한 논문도 굉장히 많이 검색됩니다.
맥켄지 목운동을 한장의 그림으로 표현하라면 바로 위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맥켄지 목운동은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자세에서 시작합니다.
첫번째 운동은 턱을 두 개로 만드는 위와 같은 자세입니다. 턱을 최대한 뒤로 당겨서 두개로 만드는 자세를 4초간 유지합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10번 반복합니다.
두번째 운동은 턱을 두 개로 만드는 자세에서 위를 보는 동작입니다. 위를 본 상태를 5초간 유지하고, 이 동작을 10번 반복합니다.
세번째 운동은 턱을 두 개로 만드는 자세에서 좌우로 고개를 돌립니다. 이와 같은 동작을 10번씩 20회 합니다.
이 운동을 간단하게 동영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디스크나 거북목 등은 일전에 포스팅 했던 교차증후군(http://blog.naver.com/joongang10/130190428769)과 많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맥켄지 목운동은 이 교차증후군에서 단축될 수 있는 근육들은 스트레칭 시켜주고, 약화될 수 있는 근육들은 강화를 시켜주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디스크가 생겼다. MRI상에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신경근을 누르고 있다. 팔저림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사실 문제의 근본 원인이 아닙니다. 이것들을 해결하고자 수술을 한다고 해도, 디스크가 생기고 팔이 저리게 되기까지의 과정이 해결이 안되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치료의 과정에서는 많은 것들이 개입되게 됩니다. 치료를 하고 있는 의료인의 기술이나 진단방법도 중요하겠지만, 환자가 어떠한 자세를 평소에 유지하고, 어떠한 생활을 하는지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게 운동방법을 티칭하면 그것을 집에서 잘해서 병이 나았는지, 보통 잘 내원을 안하시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만, 어쨌든 환자가 이러한 노력을 함께 해준다면 더욱 더 빨리 더욱 더 좋은 치료 결과를 얻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책상에 오래 앉아계시는 분들, 그리고 스마트폰 등을 많이 해서 이른바 거북목, 일자목 진단을 받으신 분들, 오늘부터 맥켄지 목운동을 하루에 5분에서 10분정도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해보시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