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소모임

기초대사량

이온디
2007년 09월 07일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흔히 듣게 되는 것이 "기초대사량"이라는 단어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더 이상 체중이 빠지지 않는다거나 요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기초대사량이 변화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이란 무엇일까요?

  • 기초 대사량이란?
  • 다이어트와 기초대사량의 변화
  • 기초대사량의 측정 방법
  • 기초대사량 내리기 vs 올리기

  •   기초 대사량이란?

    인간이 쓰는 에너지를 분류해 보면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두뇌, 심장, 내장기관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운동 대사량은 신체를 움직이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걷고, 달리는 등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에너지 대사량(우리 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총량) = 기초대사량 + 운동대사량

     다이어트와 기초대사량의 변화

    평소에 기초대사량은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만일 음식 섭취량을 많이 줄이고 식사를 거르거나 단식을 하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을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즉, 체내에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도록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평소 운동량이나 활동량이 변하지 않는다면 운동 대사량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초기에는 일단 섭취량이 줄었기 때문에 체중은 줄어 듭니다. 그러나, 기초대사량이 점차 줄어듦으로 인해서 어느 정도까지 체중이 줄어들다가 섭취량과 에너지 대사량이 같아졌을 때 체중 감소 현상은 멈추게 됩니다.

    체중이 감소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라고 생각하고 음식 섭취량을 그전과 같이 하게 되면 너무 쉽게 체중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체중을 줄이느라고 애썼던 기간보다도 훨씬 짧은 기간 만에 쉽게 체중이 복원되곤 하는데, 이를 요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근데, 이 요요 현상이라는 것이 체중이 복원되는 것 뿐만 아니라 체중이 오히려 처음보다 더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체중을 줄인 후 다시 정상 식사로 갔을 때 이미 낮아진 기초대사량은 쉽게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그전보다 더 많은 에너지양이 남아도는 결과가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체중이 더 찔 수도 있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의 측정 방법

    기초대사량의 측정은 하루에 에너지를 얼마나 쓰느냐를 계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의 에너지 대사(Metabolism) 상태가 정상인지를 판단해 줍니다. 기초대사량은 사람마다 틀립니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 키, 체중, 나이, 성별, 활동 정도, 식생활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수식으로는 키, 체중, 나이, 성별을 통한 기초대사량의 평균 수치를 알 수 있게 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성별·나이에 따라 다르고 식습관이나 활동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여성보다 남성쪽 평균 9% 정도 기초대사량이 높고, 성인보다 성장기일 때가 더 높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기초대사량은 점점 감소합니다.

     기초대사량 내리기 vs 올리기

    나이가 들면서 성장기 때 최고로 높던 기초 대사량은 성인이 되어서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줄어듭니다. 그래서 나이 살이 찌는 것에도 기초 대사량은 관여하게 되지요. 즉, 별로 많이 먹지도 않는데, 살이 자꾸 찐다는 중년 여성들의 경우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러나 나이라는 요인은 우리 힘으로 어떻게 해볼 수 없지만, 식생활 개선이나 운동을 통해서는 충분히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내리기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는 원인들
    • 식생활 측면
      - 불규칙한 식습관
      - 식사를 제때 안 하거나 자주 거르는 경우
      - 식사를 하긴 하지만 충분치 않은 양의 식사를 할 경우
      - 영양가가 적은 식사를 할 경우
      - 편식을 할 경우(골고루 먹지 않을 경우)
      - 적게 먹다 많이 먹는 것을 반복할 때


    • 다이어트
      - 다이어트를 위해 인위적으로 식사량을 많이 줄일 때
      - 다이어트를 반복적으로 할 때


    • 활동량이 적은 생활
      - 하루에 거의 앉아 있다거나 움직임이 적을 때
      -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을 때
      - 걷는 시간이 적을 때


    • 체지방 비율이 높을 때
      - 아무리 마른 사람이라도 체지방 비율이 높다면 같은 체중의 사람보다 기초대사량이 낮습니다.

     기초대사량 올리기

    기초대사량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기초 대사량이 높은 사람은 쉽게 살이 찌지 않기 때문이고 대사 상태가 안정됨으로 인해 건강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로 인해 낮아진 기초대사량은 요요 현상을 일으키게 되기 때문입니다.
    1. 식생활 개선
    2. 규칙적인 3끼 식사와 1~2번의 적당한 간식을 해야 합니다. 식사의 구성은 영양학적으로 부족함이 없어야 하고, 다양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질 좋은 단백질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사를 거른다거나 지나치게 적게 먹고 한가지 음식으로 때우지 말아야 합니다. 식사 시간은 대부분 일정한 것이 좋습니다. 과식이나 폭식을 하고 다시 지나치게 적게 먹지 않도록 합니다.

    3. 활동량 늘리기
    4. 움직임이 적다면 활동량을 늘리도록 합니다. 예) 계단 이용하기, 가능하면 걷기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운동을 일주일에 3번만이라도 꼭 합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이 함께 병행되도록 합니다.

    5. 다이어트 멈추기
    6. 기초대사량이 낮은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지속하는 것은 승산 없는 싸움을 계속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신중하게 미리 생각하여 칼로리를 너무 많이 줄이거나 영양소 결핍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운동을 병행해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도록 합니다.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댓글은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