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프리랜서 커뮤니티




 2007년 처음 소개된 이후, YouTube Data API는 개발자 분들이 만든 멋진 앱들 덕분에 구글 제품 중에서도 요청(request) 양으로 볼 때 가장 인기있는 API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여러분께 보다 더 통합된 동영상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YouTube API 3.0 이 출시되었습니다. YouTube API 3.0에서는 풍성한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지원하고 개선된 툴, 레퍼런스 문서 및 구글의 일반 API 인프라와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전 3.0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요청한 내용만 반환하며 XML 인코딩보다는 JSON을 사용합니다. 또한 주제를 통한 Freebase 연동과 유니버설 검색을 등 새로운 핵심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소셜 미디어 관리 앱을 개발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출시에서 새롭게 소개된 채널 게시판과 전체 구독자 리스트 관리 기능을 아주 좋아하실 것입니다. API 버전 3.0이 지금까지 가장 대규모로 재정비 된 버전입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신규 기능: 토픽, 유니버설 검색, 시청자 참여 지원

유튜브 동영상을 키워드로 검색을 했는데 애매모호한 결과만 보여준 적이 있나요? Freebase 기능 덕분에 이제 새로운 Topics API로 검색 키워드가 아닌 Freebase 토픽 ID를 명시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밖에서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데 미식 축구와 연관된 콘텐츠를 검색하고 싶다면, /m/02vx4 가 자신이 원하는 토픽 ID일 것입니다. 새로운 API의 유니버설 검색 기능은 링크의 내용과 같은 요청을 통해서 주제와 부합하는 채널, 재생 목록, 동영상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Topics API 가이드에서 확인하세요.  

버전 3.0에서는 유튜브 시청자들이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보다 더 좋은 툴을 도입하였습니다. 새로운 기능으로 이제 소셜 미디어 관리 앱에서는 게시판 포스팅을 통해서 콘텐츠 제작자들이 채널 구독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유용성,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개선된 툴 등등!

앱의 대역폭 요구를 줄이기 위해서 버전 3.0에서는 “part” 파라미터로 명시된 대로 요청한 정보만 반환합니다.

3.0 버전에서 디폴트 JSON 인코딩이 2.0 버전의 XML 보다 더욱 효율적이긴 하지만, JSON 파싱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NET, Dart, Go, Java, JavaScript, Objective-C, PHP, Python, Ruby를 위한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확인하세요. 라이브러리들은 OAuth 2.0 인증을 사용하며 YouTube API 및 기타 모던 구글 API들과도 동작해서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간소화시켜 줍니다.

API 콘솔과 같이 익숙한 Google API 툴은 추가적인 번거로운 작업 없이도 YouTube API 버전 3.0과 동작합니다. 또한 API 레퍼런스 문서는 해당 페이지 하단에서 API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스크롤됩니다. 그리고 지원되는 방식 목록 리스트를 둘러보기 위해서 독립형 API 탐색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앱 예제

3.0 버전이 실험단계에 있기는 하지만, 이미 상당수의 흥미로운 신규 앱들이 새로운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몇 사례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 Showyou는 인터넷을 더욱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드는 앱입니다. Topics API를 연동하여 Showyou 피드와 관련된 토픽을 사용한 이후 사용자가 관련 동영상을 찾을 수 있게 해 줍니다.
  • 아르헨티나에 기반을 둔 Interesante는 Topics API를 연동하여 공유되고 있는 동영상의 Freebase 토픽을 결정합니다. Interesante는 인터넷 기반 동영상 추천을 위해서 해당 기능을 사용합니다.
  • FanBridge는 팬 층을 성장시키고 관리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최근에 스케줄 포스팅 기능과 함께 채널 게시판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 Tubular Labs 유튜브 시청자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구독자 리스트를 사용하여 콘텐츠 제작자가 시청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 Pixability는 유튜브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기업으로 새로은 Python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덕분에 빠르게 Online Video Grader를  YouTube API 버전 3.0에 포팅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YouTube API 버전 3.0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API 문서 외에도 플레이리스트에 소개된 내용으로 시작하세요. 최신 뉴스 업데이트를 받으시려면 개발자 채널용 유튜브를 구독하세요.


소스를 사용하세요!

여러분이 직접 작업해 보실 수 있도록  PythonJavaScript에 몇몇 코드 예제가 있으니 바로 시작해 보세요. 소스 코드는 code.google.co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