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Contents Management System

  이번 5일날 배포된 제로보드XE Albatross 코드 (zbxe.bate.0.2.4 이상) 에서는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었기에
기존처럼 zbxe.버전.changed.zip 파일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기존 사용자는 zbxe.beta.0.2.4.tgz 파일이나 zbxe.beta.0.2.4.zip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계정에 풀어야 했는데요,
내부적으로 많은 부분이 변경이 되어 파일로도 추가되거나 제거된 부분이 있어 깔끔한 제로보드XE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files 디렉토리만 남기고 다른 부분은 제거 후에 알바트로스 코드를 덮어쓰는 방법을 제로님도 권하였습니다.

  하지만 기존과는 업그레이드 방법이 조금 달랐기에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움을 느끼거나 자칫하면 기존 사용하던 것을 다 날려버릴 수도 있는 문제가 있어 먼저 경험해본 입장에서 0.2.4 이상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때 주의사항과 업드레이드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먼저 제가 제로보드를 설치한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eond.com/eond


알바트로스 코드 다운로드 및 설치실행 방법

  현재까지 베타 0.2.5 버전까지 나와있으므로, zbxe.beta.0.2.4.tgz 파일과 zbxe.beta.0.2.5.tgz 파일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zip 파일은 계정에 zip 압축 해제가 되지 않으므로 윈도우에서 압축 해제 후 업로드해야하는데 상당히 오래 시간이 걸리고,
파일이 많아 혹시 누락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을까 싶어 *.tgz 파일을 선호합니다.

다운로드받은 2개의 업그레이드 압축파일을 계정에 업로드 합니다.

zbxe_upgrade.png

zbxe_upgrade_tar.png

public_html$ tar xvfz zbxe.beta.0.2.4.tgz
public_html$ tar xvfz zbxe.beta.0.2.5.tgz

이제 올려진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그러면 계정에 zbxe 라는 디렉토리가 생깁니다.
http://eond.com/eond 가 원래 사용하던 제로보드 디렉토리였고,
http://eond.com/zbxe 가 압축을 푼 제로보드 알바트로스 코드 디렉토리인 겁니다.

두 개는 버전만 다르고 똑같은 제로보드 디렉토리입니다. 하지만 새로 압축을 푼 zbxe 디렉토리에는 files 디렉토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웹 브라우저로 http://eond.com/zbxe 를 열어봐도 설치 화면만 보일 것입니다.

이제 files 디렉토리를 eond 디렉토리에서 zbxe 디렉토리로 이동해야 합니다.
복사를 하니깐 시간도 오래 걸리고 세션도 제대로 복사되지 않아 어렵더군요.

이동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xynex@ns:~/public_html$ 라는 위치에서 입력하겠습니다.

xynex@ns:~/public_html$ mv ./eond/files ./zbxe/

설명하자면, public_html/eond/files 의 files 라는 폴더를 public_html/zbxe 안으로 넣어라는 말입니다.
주의사항은 zbxe 디렉토리 아래에 files 라는 폴더는 없어야 합니다.
이동하게 되면 public_html/zbxe/files 가 되어야 합니다. 그 밑에 또 files 란게 달리면 안됩니다.

그러면 이제 http://eond.com/zbxe 로 접속해도 이전과 똑같은 사용화면을 보실 수가 있을 겁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추가 사용 중인 레이아웃을 사용하신다면 좀 다르겠지만요.

그래서 public_html/eond/layout 및 widget 디렉토리에서 개인적으로 추가 설치하여 사용 중인 디렉토리를
/zbxe 아래로 이동시킵니다.


각 게시판 스킨 변경하기

하지만 그래도 아직 이전과는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게시판 설정 부분인데요, 여기까지만 하셨다면 게시판은 보이지 않으실 겁니다. 왜냐하면 기존 게시판 대신에 새로운 이름의 새 코드로 장식한 게시판 스킨 한 개만 제공되거든요.

그래서 각 게시판마다 게시판 스킨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게시판이 몇 개 없으신 분들은 간단하게 하실 수 있으실테지만 수십개 되시는 분들은 다음 코드를 실행시켜주세요.

텔넷으로 mysql 접속하기

이 글의 포인트입니다. 텔넷 등으로 접속하여 DB에 접속합니다.
텔넷에서 mysql 접속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텔넷으로 접속하여 DB에 접속합니다.

텔넷에서 db로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ysql -u id -p db_name
password

id가 xynex 이고 db네임이 xynex
db패스워드가 xyps 일 때,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mysql -u xynex -p xynex
Enter passworkd : xyps (xyps는 보이지 않는 글자로 처리됩니다.)

성공하면 mysql> 가 보일 겁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mysql> update xe_modules set skin = 'xe_board' where module = 'board';

update xe_modules set skin = 'xe_board' where module = 'board';

위 쿼리문은 게시판 모듈의 스킨을 모두 xe_board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공지사항의 순서도 조절해주셔야 하는데요, 마찬가지 같은 방법으로 다음 쿼리문을 실행시킵니다.

update xe_documents set list_order = document_srl * -1 where is_notice = 'Y';


zbxeabup.gif


자, 이제 끝이 났습니다. 나머지는 페이지에 사용된 위젯들인데 한 번씩 재설정 해주시면 원래대로 뜹니다.
로그인 위젯 등도 기본이 아닌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이 있다면 변경된 제로보드 디렉토리 아래에 옮겨두시면 되고요.

마지막으로 eond 디렉토리는 지우시거나 임시 기간 동안 eond.bak 등으로 이름 변경을 해놓으시고,
zbxe 를 기존 사용하던 디렉토리 이름으로 변경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은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