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웹기술을 같이 공유합니다

Home WEB 웹팁

XE에서 xmlrpc, BlogAPI 를 이용한 포스팅이 가능한가요? (2007년 8월 20일)

http://www.zeroboard.com/5218771

제로보드 XE에 글을 포스팅할 때 xmlrpc  혹은 BlogAPI 를 이용한 포스팅이 가능한가요?
현재는 불가능하다면 앞으로 지원할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metaWeblog API를 통한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Windows Live Writer, Zoundry, GoogleDocs등에서 테스트 모두 마쳤고 첨부파일까지 이전이 잘 됩니다. ^^

 

BlogAPI를 이용해 제로보드XE에 쓸 쑤 없을까 찾아보니 이미 가능한 것이었네요.

 

블로그 API - Metaweblog 지원

http://zbxe.springnote.com/pages/405133

제로보드XE는 애드온으로 확장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애드온 중에 BlogAPI 연동 애드온이 있습니다.

BlogAPI란 블로그툴에 글을 전송할 수 있는 규격을 의미합니다.

이 BlogAPI를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은 Windows Live Writer, Google docs, Zoundry, MSword등이 있습니다.
블로그 툴 역시 BlogAPI를 지원해야 이 툴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BlogAPI는 내 컴퓨터에 설치한 프로그램 또는 외부 편집기를 이용하여 내 블로그나 내가 자주 찾는 게시판에 글을 쓸수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약속과 구현이 blogapi와 blogapi tool인 것이죠)

그럼 왜 굳이 이런 툴을 이용해서 글을 적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답은 편리한 포스팅을 위해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 Live Writer를 이용할 경우 오프라인상에서 이미지를 마음대로 삽입하고 테두리고 만들고 캡션도 넣으면서 깔끔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AP을 글에 넣을 수도 있고 다른 플러그인등을 이용해서 웹에서 작성할 수 없는 컨텐츠도 만들수 있습니다.

MS-word 2007을 이용하여 워드로 작성된 글을 내 블로그나 게시판에 포스팅할 수도 있습니다.

참조 : http://spring.zeroboard.com/25837 (windows live writer로 일반 계정으로 게시판에 쓴 글)

즉 웹에 접속해서 글을 바로 작성하는것보다 더 여유롭고 자유스럽게 할 수 있는거죠.

제로보드XE의 경우 에디터에 나름 신경을 써서 예전보다 편하긴 하지만 여기 없는 기능들을 지원하는 BlogAPI 툴들이 있습니다.

제로보드XE 또는 여타 blogapi를 내가 쓰는 tool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4개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1. 블로그 또는 게시판의 수조
   ex) http://spring.zeroboard.com/freeboard

2. 계정 정보
   ex) spring.zeroboard.com 에 가입한 회원아이디와 비밀번호

3. blogapi 주소
   ex) http://spring.zeroboard.com/freeboard/api

4. blogapi 형식
   제로보드xe : Custom Metaweblog 또는 Metaweblog

제로보드XE에서는 관리자페이지 > 애드온 > BlogAPI 애드온을 사용으로 해 놓으시면 됩니다.

제로보드XE는 EditURL을 meta 정보에 포함해서 자동으로 BlogApi주소가 설정될 수도 있습니다.

blog를 위한 편리한 기능인 BlogApi를 게시판에도 마음껏 적용해보세요.

편리함에 치를(?) 떠실겁니다. ^^;;;

ps. windows live writer의 경우 이미지 파일이 계속 다른 이름으로 입력되기에 링크를 걸지 않는다든지 하여주세요.

 

 

그나저나 MS Word 2007 BlogAPI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댓글은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