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프리랜서 커뮤니티

sitemap.xml 파일 만들기

2017년 07월 16일

http://thebetterday.tistory.com/entry/SITEMAP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비롯하여 구글 아날로그 등 다양한 검색엔진 분석사이트 서비스를 이용시 '사이트맵(SITEMAP)'을 등록하라고 한다. URL을 입력하라고 하는데, 어떻게 만들어서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아주 간단하게만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우선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 URL을 확인 후

무료 SITEMAP XML 생성 사이트(프로그램)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한다.


개인적으로 맥(OS X)을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형 프로그램보다는 온라인 서비스(사이트)를 추천한다.





다양한 온라인 사이트(서비스)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두개의 사이트를 추천한다. 이 중에서 위 사이트는 http://www.web-site-map.com/ 이다.


인터넷에서 'XML SITEMAP GENERATOR UNLIMITED'로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가... http://www.check-domains.com/http://www.check-domains.com/ 인데 개인적으로 후자를 추천하는 이유는 진행사항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화면 하단에 'Status'라고 해서 사이트맵(sitemap)에 몇 페이지를 만들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sitemap.xml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xml)을 아무 페이지에나 블로그에 포스팅하여 업로드한다. 그리고 티스토리의 경우는 업로드한 파일의 이름을 html 모들에서 확인한다.


보통 cfile4.uf@fdajkjklfdjkalfdjkla.xml 이렇게 표시되는데...



이 파일명을 복사해서 사이트맵(Sitemap)에 추가한다. 추가시 경로는 자신의 블로그 'URL/attachment/파일명.xml'이다. 이 글은 사이트맵 만들기와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함과 동시에 필자 역시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페이지(URL)인 셈이다.


참고글] http://hawool.com/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