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JAX BOARD를 개발/배포하고 잠시 개인 사정으로 개발을 중단하셨던 fafaz님께서 다시 복귀하며 내놓은 게시판 스킨입니다.
신기하게 (혹은 불편하게) 이 게시판 스킨은 '게시판 스킨'과 '모듈'로 이뤄져있습니다.
(최근 라르게덴님이 배포하시는 프로알라 에디터 스킨의 경우도 에디터+모듈로 배포가 됩니다. )
아마 게시판 스킨만으로는 해당 기능을 못다 사용하기 때문에 코어의 기능을 빌리기 위해 '모듈'로써 뭔가를 도움 받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앞서 적었다시피 이 게시판 스킨은 '게시판 스킨'과 '모듈'로 이뤄져있습니다.
공식사이트에서 해당 자료를 내려받은 뒤, 압축을 풀면 2개의 폴더가 나타납니다.
1) fafaz_board_skin 과 2) fafazboard 입니다.
1)은 게시판 스킨이고, 2)는 모듈입니다.
./modules/board/skins/fafaz_board_skin
./modules/fafazboard
각각 설치 경로는 위와 같습니다.
FTP 등을 이용해 해당 경로에 업로드를 한 뒤, XE 관리자로 로그인해서 fafazboard 모듈을 설치해주시면
이로써 설치 과정은 끝이 납니다.
이 스킨의 경우 설정 방법이 독특합니다. (사실 좀 불편합니다. ^^; )
우선 보통의 게시판 스킨을 변경하는 방법과 같이 1단계로 게시판 스킨을 설정한 뒤, 2단계로 모듈로 이동해서 사용하는 게시판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처음 이 단계를 적용하지 않으면 CSS가 적용되지 않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글쓰기 필드는 캡쳐하지 못했습니다. 입력 화면이 많을 경우 이렇게 됩니다. 끙;;
하지만 태그 입력 필드가 조금 독특합니다. pjax board에서 fafaz board skin 으로 변경했을 때 pjax를 걷어냈지만
태그 입력 부분에서는 조금이나마 pjax의 느낌을 받습니다.
아직 자잘한 버그는 있지만 사용하면서 함께 피드백도 하면서 고쳐볼 생각입니다. 59,000원 정도의 유료 게시판 스킨입니다.
정확한 가격은 모르지만 pjax board가 그랬습니다;;
XE에도 퀄리티가 좋은 이런 자료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어 요즘 XE에 대한 미래는 역시 밝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