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웹기술을 같이 공유합니다

mac에서 개발하는데 rector를 사용하려니 composer를 설치해야하고

composer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php 명령어를 써야하는데...

이런 이유로, php 명령어를 맥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음.


1단계. php 위치 확인

기본적인 개발환경으로 mamp를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MAMP | Let's make Terminal use MAMP’s PHP ( instead of mac's version ) * Choosepizzi.net

이 글을 참조해보면,

which php 로 php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야하는데 확인되지 않음.

일반적이라면, [PHP] MacOS에서 PHP 설치하기 (velog.io) 이 글에서 하는 방법대로 하면 되겠으나,


1-2단계. mamp에서 php 경로 확인하기

저는 mamp를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MAMP는 Mac에서 Apache, MySQL 및 PHP를 설치하고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 번들입니다. MAMP를 사용하는 경우 PHP를 별도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MAMP는 이미 PHP를 포함하고 있으며 웹 개발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MAMP를 설치하면 PHP 버전도 함께 제공됩니다. MAMP를 실행한 후 웹 서버를 시작하면 브라우저를 통해 PHP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MAMP에서 제공하는 PHP 버전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따로 PHP를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MAMP가 제공하는 PHP 버전보다 더 최신 버전을 사용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별도로 PHP를 설치하고 MAMP에서 제공하는 PHP 대신 새로 설치한 PH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스템 또는 다른 개발 환경에서 PHP를 사용하는 방식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Applications/MAMP/bin/php/php8.2.0/bin/php -v

이렇게 해야 현재 MAMP에서 실행 중인 PHP8.2.0의 php버전을 확인할 수 있었음.


만약 터미널에서 MAMP PHP를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PHP 실행 파일을 별칭(alias)으로 설정하거나 터미널의 PATH 환경 변수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간편하게 php 명령어를 사용하여 MAMP의 PHP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2단계. PHP 환경변수 추가하기

2-1단계.별칭(alias)설정하는 방법

MAMP에서 PHP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터미널에 별칭(alias)을 설정하

  1. 먼저,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해당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에 있는 .bash_profile 파일을 엽니다.
nano ~/.bash_profile
  1.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새로 생성됩니다. 이제 파일이 열리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alias mampphp="/Applications/MAMP/bin/php/php<version>/bin/php"

여기서 <version>은 설치된 PHP 버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PHP 7.4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alias mampphp="/Applications/MAMP/bin/php/php7.4.1/bin/php"
  1. 파일을 저장하고 닫으려면 Ctrl + X를 누르고 Y를 누른 후 엔터 키를 누릅니다.

  2.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ource ~/.bash_profile

이제 mampphp라는 별칭을 사용하여 MAMP의 PHP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mampphp -v

위 명령어를 실행하면 MAMP에서 제공하는 PHP 버전이 출력됩니다.




2-2단계.PATH환경변수에 추가하는 방법

터미널의 PATH 환경 변수에 MAMP의 PHP 경로를 추가하면 간단하게 php 명령어를 사용하여 MAMP의 PHP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PATH에 MAMP의 PHP 경로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1. 먼저,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현재 환경 변수 PATH를 확인합니다.
echo $PATH
  1. 터미널에서 출력된 PATH 값을 확인합니다. 이제 MAMP의 PHP 경로를 PATH에 추가할 것입니다.

  2. MAMP의 PHP 경로를 PATH에 추가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해당 명령어에서 <version>은 설치된 PHP 버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export PATH="/Applications/MAMP/bin/php/php<version>/bin:$PATH"

예를 들어, PHP 7.4를 사용한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export PATH="/Applications/MAMP/bin/php/php7.4.1/bin:$PATH"

이렇게 하면 기존 PATH에 MAMP의 PHP 경로가 추가됩니다.

  1. 변경 사항을 영구적으로 적용하려면 해당 내용을 ~/.bash_profile 또는 ~/.bashrc 파일에 추가해야 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여 해당 파일을 엽니다.
nano ~/.bash_profile

또는

nano ~/.bashrc
  1. 파일의 끝에 아래 내용을 추가합니다.
export PATH="/Applications/MAMP/bin/php/php<version>/bin:$PATH"
  1. 파일을 저장하고 닫은 후,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source ~/.bash_profile

또는

source ~/.bashrc

이제 터미널에서 php -v를 실행하여 MAMP의 PHP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