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5월 XE에서 XE 호스팅을 종료하고 구글 호스팅으로 각종 프로젝트들이 이전하였습니다.
이온디에서도 그 맘 때 구글 프로젝트 호스팅을 이용하여 이온디 프로젝트를 오픈하였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그간 XE 관련 소스는 XE 프로젝트 호스팅을 이용해왔는데요
XE측에서 프로젝트 호스팅을 종료한다는 공지글을 확인하고 저도 갈아타기 위해
구글 프로젝트 호스팅에 이온디 프로젝트를 오픈하였습니다.
같은 XE를 이용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기에 그간 XE 프로젝트 호스팅 게시판에 올렸던 글을 XE로 백업할 수 있게 마련해주면 참 좋을텐데 말이죠. 하나하나 구글 프로젝트 호스팅으로 이전하기가 매우 번거롭습니다.
글로벌XE 전략의 일환이긴 하다만 그동안 사용하던 XE 프로젝트 호스팅을 이렇게 종료한다니 아~주 아쉬운 일입니다. 아무리 대중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는 이슈트래커와 프로젝트 모듈이라 한대도 그동안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일부로써 사용자들의 시간과 공이 들어가 있었는데 이렇게 사용자의 동의나 백업 절차 없이 종료한다는 공지만 떠버리니 일전에 XE의 네임 저작권을 NHN에 가져간다 했을 때 단순히 소속만 그러려니 했는데 이제는 XE가 오픈소스를 넘어 과거의 향수로부터 그냥 멀어지는 느낌입니다. ㅜㅜ
XE의 글로벌화도 좋지만 이전 XE클래식으로부터 이어졌던 사용자들의 노고를 쉽게 지워버리지는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이온디 프로젝트 등 제가 참여하고 있는 다른 프로젝트들을 소개합니다.
이온디 프로젝트
http://code.google.com/p/eond/
XE 스킨 등을 개발합니다.
XE planet
mepp
http://code.google.com/p/mepp
XE 플래닛을 연구 개발합니다만 XE Planet 프로젝트에서 계속 진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