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솔루션마켓, 이온디 - 워드프레스, 라이믹스, 카페24, 그누보드, 엑셀

웹기술을 같이 공유합니다

Home WEB

웹QA란 무엇인가요?

2015년 11월 15일

웹QA
http://egloos.zum.com/flutia/v/3673214

웹QA도 다른 소프트웨어 QA와 크게 다른 것은 없습니다만, 소프트웨어 QA부터 이야기를 하려면 너무 길어지므로 간단하게 제가 생각하는 웹QA에서 강조되는 특징만 한번 나열해보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사항들은 제가 근무하는 곳의 QA분들께서 실제로 하고 계시는 업무입니다. ^^;

기획서 리뷰, 요구사항 명세서 리뷰, 웹디자인 리뷰
; '사업성을 검토하여 진행 여부를 결정한다.' 같은 수준은 아니고, 위 문서들에 대해 논리적 하자가 있는지, 비즈니스 규칙에 어긋나거나 법적인 문제가 있는지, UI가 직관적이고 잘 구성되어 있는지 등을 검토하는 일입니다. 사실 QA만의 업무라고 할 수는 없고, 여러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업무 과정입니다.

환경 테스트
; 웹이라는 특성상 여러 플랫폼에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IE, FireFox, Windows, Linux, Mac 등등 여러 환경에 대해 검증을 하게 됩니다.

성능 테스트, 보안 테스트
; 웹은 다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서버 어플리케이션의 일종이기 때문에 성능 테스트가 중요하며 같은 이유로 보안 테스트도 엄격하게 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약간의 웹개발 관련 지식이 있으면 좋습니다. 특히 대다수의 웹 어플리케이션은 DB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동 테스트 및 성능 테스트에서 DB 관련 지식은 필수입니다.
그 외 ASP(ASP.NET), JSP(Java), PHP 같이 웹 환경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필수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무역업체에서 외국어를 알아두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테스트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는 약간의 프로그래밍 기술이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커뮤니케이션
; 엄격한 QA를 하다 보면 다른 관계자들과 종종 마찰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QA 업무 특성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하는데, 이를 극복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합니다. 물론 QA 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중요한 능력이죠. 기본적인 것이지만 강조하고자 추가합니다. ^^

추천한 사람

 
댓글은 로그인 사용자만 작성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