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다음 통합검색 개편 '다음검색 더 넥스트' - 간담회 후기
2015.06.23 20:58
232
0
https://eond.com/359145
9월 14일 한남동에 위치한 다음 사옥에서 열린 '다음검색 더 넥스트' 다음 통합검색 개편 블로거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지난 티스토리 티타임이 있던 바로 그곳이였으나 티타임때와는 사뭇 분위가가 좀 다른 자리였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재미라고는 찾아보기 힘든 IT관련 블로거들이 모인 자리로 15일 새벽에 바뀐 다음 통합검색 개편에 관한 주제로 진행된 간담회 자리라 약간은 좀 무거운 자리였습니다. 


검색 서비스의 기본은 바로 사용자가 찾는 그무언가에 대한 내용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어 결과를 보여주는것 입니다. 한국의 포탈 사이트 검색은 영역별 결과페이지를 한번에 보여주는 통합검색이라는 형태로 사용자가 찾으려하는 것들을 찾아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등 다양한 영역에 대한 검색 결과를 통합적으로 보여줍니다. 블로거로써 블로그 영역이 무조건 상단에 배치되길 기대하지만 이건 욕심일뿐 이런 검색결과가 보다 유기적으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보여지는 형태로 다음 검색이 개편이 되었습니다. 이번 개편은다음이 검색 본연의 기본 기능인 사용자가 찾으려는 내용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내어 보여질수 있도록 서비스 개편을 한것으로 보이네요.




다음검색 더 넥스트, 다음 통합검색 개편



 


'다음검색 더 넥스트' 란 이름으로 다음 통합 검색이 개편되기 이전 올해 상반기에 무려 50번의 검색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하는데 4.8일당 1번씩 업데이트를 해왔다고 합니다. ' 다음검색 실시간 검색' 으로 트위터, 요즘, 블로그, 카페등 실시간 검색 결과가 제공되고 통합검색에서 장소명을 검색하면 해당 장소를 로드뷰를 통해 볼수있는 굵직한것들은 알았지만 이렇게 많은 검색 업데이트를 하며 진화를 해왔다는 점이 좀 놀랍네요. 


다음검색 더 넥스트, 다음 통합검색의 변화







다음 통합검색의 결과 최적화 통합웹



 


기존의 블로그,웹문서,카페글등 다양한 영역을 통해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는 다양한 영역의 정보를 한페이지에서 볼수 있는 장점이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영역의 결과가 출력되기에 스크롤바의 압박이 느껴지는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개편된 다음 통합검색의 결과 페이지는 통합웹, 컷오프로 정확한 결과 위주의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로 최적화 슬림화 하여 통합웹에서는 문서의 출처와 상관없이 가장 적합한 검색결과 제공하여 줍니다. 




다음 통합검색의 결과 최적화 컷오프



 


기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연관성이 떨어지는 불필요한 결과를 제거하여 개편된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는 보다 빠르고 쉽게 검색결과를 살펴 볼수 있도록 과감하게 결과 페이지를 댕갈 잘라냈습니다. 이로써 스크롤바를 내려야 하는 압박이 줄어 검색 결과를 찾기까지의 시간 단축효과가 있어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검색하여 살펴볼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통합검색 UX 최적화 다이나믹 탭



 

다이나믹탭은 사용자의 검색 편리성을 위한 도구로 검색어에 따른 관련도가 높은 영역을 우선 보여주게 됩니다. 관련도가 높은 영역을 우선 보여주니 자연스레 검색어와 관련성이 높고 정확한 내용을 빠르게 찾아볼수있지 싶네요.




통합검색 UX 최적화 펼쳐보기



 


기존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각 영역의 더보기 링크로 새창을 띄우거나 해당 영역의 검색결과 페이지로 이동을 해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번 개편된 검색결과 페이지에서는 번거로운 페이지 이동없이 검색 결과 페이지 내에서 해당 영역의 보다 많은 검색결과를 볼수 있는 펼쳐보기 기능이 생겼습니다. 펼쳐보기를 통해 늘어트린 내용은 접기를 통해 한번에 원상태로 접을수도 있습니다. 



통합검색 UX 최적화 계층형 관련 검색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검색어와 관련된 계층형 관련검색어와 히스토리, 키워드맵을 통하여 검색 결과에 대한 관련 내용을 다양하게 살펴볼수있게 그 사용성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통합검색 UX 최적화 실시간 이유 검색어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될 일간 이슈 검색어도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일간 이슈 검색어가 다음에는 원래 없었던가요? 네이버 처럼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일간 종합검색어, 가장 많이 본 뉴스 영역과 비슷해진듯 싶네요. 잘되는건 무조건 따라하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다른 블로그에 무언가 유용한게 스킨에 붙어있으면 급속도로 퍼져나가듯 말이죠.


웹페이지에서 검색 말고도 이번 개편으로 모바일 검색에도 다양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검색어 입력 방식이 초성으로 검색이 가능해졌고 음성검색과, 객체검색, 음악/허밍검색등을 컷오프와 통합웹을 통해 심플한 검색결과를 제공하며 모바일 검색결과에서 로드뷰 바로보기가 가능하여 모바일에서도 편리하게 검색을 할수가 있습니다. 모바일이야 아직은 많은 사용자가 있는것이 아니니 간단하게 패스하고요.

일단 http://loved.pe.kr 로 접속했을때 모바일 페이지로 무조건 보내버리는걸 제발 사용자들이 선택적으로 선택을 할수 있게 설정기능좀 추가를 해줬으면 좋겠네요. 스마트폰등으로 접속하실때 http://loved.pe.kr/m 으로 접속하거나 http://loved.pe.kr/m/1374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하는거 우리 이거 다 알잖아요~ 



다음검색, 아이패드 탈옥 없이 한글 입력기 사용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것은 바로 한글 입력기입니다. 애플 아이패드로 위룰이나 위팜이나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탈옥없이도 한글 입력이 가능해져서 아이패드로 다음에서 검색이 가능해졌네요. 위룰과 위팜 게임기에서 이제 한가지 기능을 더 쓸수 있게 되었네요. 


이번 '다음검색 더 넥스트' 다음 검색 개편은 컷오프등으로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의 스크롤 압박이 개선된점과 통합웹을 통해 보다 양질의 검색결과가 나올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개선됨 점에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이 됩니다. 지난 상반기처럼 보다 양질의 검색결과를 보여줄수 있도록 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개편과 기능의 개발을 멈추지 않고 주~욱 발전하길 기대해 봅니다. 


다음 통합검색 개편 블로거 간담회 자리도 유익한 자리였지만 뒷풀이로 근처의 호프집에서 맥주 한잔을 하며 다음의 각 실무진들과 나눈 대화들이 더욱 값진 시간이 아니였나 싶네요.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과 문제점들을 허심탄회하게 꺼내놓고 그에 대한 실무진의 솔직한 의견을 듣기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니까요~ 검색 담당 팀장님께 검색엔진 최적화 알고리즘좀 알려 달라고 협박을 했는데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한 내용은 절대 아무말도 안해주시더군요. 

카메라로 간담회장 사진을 좀 찍어왔으나 메모리가 말썽을 부려서 사진들이 다 날아가 버렸네요. 함께 참석했던 블로거한테 사진 몇장 공유좀 해달라 부탁해서 몇장 넣어두겠습니다. 저녁식사와 맛난 케익 그리고 뒷풀이에 마셔준 명절에나 한번 먹을수 있는 크롬바커 인증샷들이요~ 

 

 

출처 : http://loved.pe.kr/

글쓴이 : 러브드웹

라이믹스는 이온디와 함께